본문 바로가기
지식창고/나의 考察

[책을읽자]'내가 알고 있는걸 당신도 알게 된다면' - 선지자들의 지혜를 되새기자!!

by 사진사랑 2013. 5. 2.
반응형

[책을읽자]'내가 알고 있는걸 당신도 알게 된다면' - 선지자들의 지혜를 되새기자!!

 

거두절미하고, 정말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내가 좋아하는 사람에게, 주변인들에게, 아니... 남녀노소,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읽고 생각해 보았으면 하는 책입니다. 

누군가에게 책을 선물해야 될 일이 있다면 이 책을 선물하고자 합니다.

 

판에 박힌 자기계발서는 많습니다. 틀에 짜여져 있는 듯한 규격화된 교훈을 주려는 책들도 많습니다.

처음 이 책의 제목을 접했을 때, 제목만으로는 그리 큰 끌림은 없었습니다.  

 

이 책의 제목, 무언가 자기계발을 위해 '착하게 살자'식의 교훈을 주입해 줄 것 같은 제목....

이 책의 목차, '~~하는 법'으로 구성된, 무언가 공식과 같은 처세와 행동지침을 내려줄 것만 같은 목차....

 

그런데 한장 한장 읽어 나가며 모처럼 몰입하는 나를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 책의 내용을 내가 사랑하는 이와 함께 하고 싶었습니다.

세상을 먼저 살아 온 수많은 노인들의 인생경험을 들려주는 형식을 빌어, 작가가 제시한 목차의 명제들을 담백하게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내가 알고 있는걸 당신도 알게 된다면 - 전세계가 주목한 코넬대학교의 인류 유산 프로젝트'

칼 필레머 지음 / 박여진 옮김 / 토네이도

 

 

저자인 칼 필레머는 미국 코넬대학교의 교수로써 사회학자이자 인간생태학 분야의 권위자라고 합니다. 

 

칼 필레머는 '인생의 성공과 행복에 관한 수많은 책들과 강연의 홍수 속에 살아가면서도, 왜 우리는 여전히 불행한가?'라는 의문에 관한 답을 얻기 위해 '코넬대학교 인류 유산 프로젝트(Cornell Legacy Project)'라 칭한, 1000여명이 넘는 70세 이상 각계각층의 노인들과의 인터뷰 등을 통해 당해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30가지 지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 들려주고자 하는 분야는 어느 일부분에 국한하지 않고 삶의 전반을 들려주고 있습니다. 

결혼, 사랑, 육아, 자녀 및 가족과의 관계, 직장, 사회........ 말 그대로 삶의 전반입니다. 

삶의 전반에 대해, 수많은 노인들(저자는 이들을 '인생의 현자(賢者)'라 칭합니다)의 경험과 깨달아 온 바를 각색없이 있는 그대로 보여주려 하고 있습니다.

 

인상의 현자, 즉 노인 한 사람 한 사람은 더 잘사는 방법을 알려주는 경험의 보고입니다. 

그들 개개인의 인생을 두고 실패한 인생인지 성공한 인생인지 세인들이 평하는 것을 넘어서 말이지요. 

 

저도 젊은 세대 중 한명이지만, 요즘 젊은 세대들은 자신들도 곧 늙고, 눈앞에 보이는 노인들의 모습이 언젠가 자신의 모습이 될 것이라는 생각에는 인색합니다. 그리고 어른들이 진정성있는 마음으로 젊은이에게 조언을 하려 해도, 젊은이들은 그저 노인네의 잔소리로 치부해 버립니다.

 

이 책은 저의 여타 포스팅처럼 목차제시와 간단한 저의 코멘트만으로는 제가 느끼고 있는 이 책의 소개를 다 하기에는 어려운 것 같습니다. 

 

이 책이 우리 삶에 있어 필연적으로 겪게 될 삶의 전반을 두루두루 다루고 있는 만큼, 당분간 시간을 두고 여러번에 걸쳐 소개하고자 합니다.

 

 

 프롤로그

1장 16만 년의 인생에게 묻습니다
“좋은 것도 나쁜 것도 다 삶의 조각들이고 그 조각들이 맞춰져 온전한 삶이 만들어지는 거야. 그 삶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지. 자네도 알겠지만, 희망은 지금 이곳에서, 자네가 만드는 거야. 불행할 게 뭐 있어? 오늘, 이곳에서, 가능한 행복해지는 것, 그것이 내가 해야 할 일이라네.”

2장 아름다운 동행: 잘 맞는 짝과 살아가는 법
“그이가 떠나기 2주 전 밤에 이야기를 나눴어요. 남편이 무슨 말을 해서 내가 웃음을 터뜨렸더니 그이가 나를 지그시 보면서 만족스러운 표정을 짓더군요. 그리곤 이렇게 말했어요. ‘이렇게 오랜 세월이 흘러도 난 당신을 여전히 웃게 만들 수 있다고.’ 그 사람은 늘 나를 웃게 하는 사람이었죠.”

3장 행복하게 맞는 아침: 평생 하고픈 일을 찾아가는 법
“사랑하는 일을 찾게. 잘할 수 있는 일을 하게. 행복한 일을 찾게. 돈 때문에 직업을 선택해서는 안 되네. 나는 돈은 얼마 벌지 못했어. 30년 동안 내가 얼마를 벌었는지 말하면 다들 못 믿을 걸. 가장 중요한 건 말이야 무조건 사랑하는 일, 매일 하고 싶어 설레는 일이 직업이 되어야 한다는 거지.”

4장 등을 보고 자라는 아이: 건강한 아이로 키우는 법
“아이들은 나를 성숙하게 하고, 도전하게 하고, 변화하게 만들어. 나도 세 아이가 있다네. 그 아이들은 마치 가위바위보처럼 모두 다르고 전혀 예측할 수 없지. 아이들 없는 내 삶은 상상도 할 수 없어. 가능한 아이들을 키우면서 즐기게. 잘만 하면 그 아이들도 자신을 닮은 아이들의 부모가 되지 않겠나!”

5장 하강의 미학: 지는 해를 즐기는 법
“누구나 하나의 길에 서 있게 된다네. 그 길에서 만약 빨리 뛸 수 없다면 더 천천히 달릴 수도 있겠지. 하지만 절대 멈춰서는 안 돼. 물론 한계를 인정해야 할지도 몰라. 그럴 때는 ‘그래. 내가 할 수 있는 건 이 정도야.’ 하고 생각하는 거야. 그러고는 한계의 끝을 아주 조금 늘리는 거지. 그래야 계속 달릴 수 있거든.”

6장 후회 없는 삶: ‘그랬어야 했는데’에서 벗어나는 법
“정직은 우리 삶을 이끌어줄 단 하나의 귀중한 가치관이지. 나는 정직이 모든 것을 지배한다고 생각하네. 자신에게 정직하다면 아내와 가족에게도 정직하겠지. 주변 사람들에게 정직하다면 아침에 거울을 보며 이렇게 말할 수 있어. ‘난 아무것도 잘못하지 않았어.’”

7장 행복은 선택일 뿐: 나머지 인생을 헤아리는 법
“잘 듣게나. 그저 순간 속에 존재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얻을 수 있는 것이 너무나 많다네. 나는 이제야 그 사실을 잘 알게 되었고 매우 감사하게 생각한다네. 아쉬운 게 있다면 이 사실을 60대가 아닌 30대에 알았더라면 하는 거야. 그랬다면 이 세상에서 즐길 수 있는 시간이 몇 십 년은 더 있었을 텐데.”

8장 당신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오랜 옛날부터 먼 미래로까지 이어질 길의 중간에 우리가 서 있다는 것은 참으로 다행이다. 인터뷰 당시 102세였던 분이 있다. 1850년대 태어난 그녀의 할아버지는 그녀에게 남북 전쟁에 참전했던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그녀의 할아버지가 어린 시절 만난 노인은 1700년대 독립전쟁 이야기를 해줬을 것이다. 바로 이것이 삶의 지혜가 계승되는 방식이다.

에필로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