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창고/나의 考察

[책을읽자] '사람의 마음이 읽힌다'-사람 심리 파악하기??

by 사진사랑 2013. 4. 2.
반응형

[책을읽자] '사람의 마음이 읽힌다'-사람 심리 파악하기?? 

 

 

이번에 소개할 책은 최근 예능 프로그램에 자주 출연하여 유명해진 이태혁이라는 프로 도박사가 쓴 심리기술서(자기계발서).

사회생활을 하는 한 다양한 사람들 틈에서 상호 교류하며 살 수 밖에 없고, 이 와중에 상대가 나에게 어떠한 마음으로 임하고 있는지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이 책의 저자가 TV에 출연하여 마술사 등과 심리대결을 펼치는 것을 보았다. 그러면서 생각한 건, 저런 사람과 함께 있으면 정말 내가 피곤하겠다는 생각과, 나 또한 저런 독심술과 같은 통찰력이 있다면 과연 사는데 큰 도움이 될까 하는 생각을 했었다.

 

우연히 이사람이 쓴 책이라는 것을 알고 한번 읽어보게 되었다. 프로 도박사라는 것만 알았지 투자가이자 협상가로서도 이름을 떨치는 사람이란걸 알았다.

 

 

 

"사람의 마음이 읽힌다-나를 숨기고 상대를 읽어내는 심리기술"

이태혁 지음 / 경향미디어

 

 

심리파악이라는 스킬적인 측면 외에 그 밖의 인간관계에서 저자가 전제로 내세우는 생각들에 관하여, 저자의 생각에 그대로 동의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인간관계라는 건 정답이 없고, 인간사 상호작용 또한 틀에 짜여진대로 그대로 흘러가는게 아니기 때문이다. 

 

아울러 사회에서 비쳐지는 개인의 모습은 각자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에 따라 인성과 사고방식이 형성되고 태도나 느낌 또한 이루어 지는 것이므로, 이 책을 읽을 때, 저자가 제시하는 생각을 전적으로 흡수하거나 맹신할 필요는 없고, 다만 '이러한 견지에서 생각해 볼 수 있구나...'라는 느낌으로 읽어보면 좋겠다. 아울러 이것은 독심술과 같은 꼼수를 가르치려는 책은 아니라는 것^^.

 

야무지고 철저하며 빈틈없는 모습.. 물론 좋다. 하지만 매사 마주치는 사람들 모두를 분석하려 들면 얼마나 세상사는게 피곤하겠는가? 삭막하기도 하고.....

 

몇가지 공감되었거나 생각을 하게 하여 메모한 구절들을 들어 보겠다.  

 

"넓이보다 깊이를 우선시하라 - 주변에 사람이 많이 모이는 사람은 그 사람이 훌륭해서라기보다 만만하고 남의 요구에 잘 맞춰주는 사람에 지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오히려 주변에 적은 수의 사람만 남기고서 이를 잘 컨트롤하는 사람이 더 심지가 곧고 관계에서 신뢰를 주는 경우가 많다......(중략).......관계망을 만들어 가는 데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그 사람과 얼마나 흉금을 털어놓는 사이이며 얼마나 단단하고 서로에게 도움을 주는 관계를 맺었느냐 하는 것이다. 얕고 피상적인 인간관계는 금새 바닥을 드러내거나 흩어질 수 밖에 없다. 그러니 인간관계에서 넓이보다 깊이를 추구하는 것이 장기적으로는 이익이며, 동시에 사람을 꾸준히 끄는 매력 요소가 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굳이 상대의 속도에 맞출 필요는 없다 - 당신이 상대의 빠른 속도에 휘말린다면, 그래서 당신만의 고유의 속도를 잃어버린다면 당신은 이미 90% 이상 상대의 페이스에 휘말린 것이다. 그러니 상대를 끌어당기는 기술은 당신 자신만의 고유한 속도로 상대를 초대하는 일에서 시작된다."

 

"선택의 결과가 좋지 않은 사람들을 살펴보면 대부분 선택을 할 때 보통 자기중심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높은 편이다. 반대로 선택의 결과가 좋은 사람들은 관계중심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더 높다."

 

"벌어질 수 있는 모든 일을 상상하라. 그리고 그중 가장 큰 위험을 늘 대비하라."

 

"표정과 행동과 말을 일치시켜라 - 진실된 감정은 표정과 말과 행동이 동시에 이루어지게 되어 있지요. truth=action, speak, same time!"

 

"의심이란 단어는 다소간 부정적인 함의가 느껴지는 말이다. 그러나 실수를 줄이고 위기를 피하는 데에는 의심만큼 적절한 수단이 없다."

 

"공자는 벼슬을 얻는 법을 묻는 한 제자에게 이런 말을 남겼다. '많이 듣고 그중 의심나는 것을 버리고 그 나머지를 신중히 말한다면 실수가 적을 것이다. 많이 보고 그중 의심나는 것을 버리고 그 나머지를 신중히 실행한다면 후회하는 일이 적을 것이다. 말에 실수가 적고 행동에 후회가 적으면 벼슬은 그 가운데 저절로 얻어진다.'"

 

"합리적 의심을 가로막는 것은 대부분 허황된 욕심이다."

 

"의심이 불신과는 다르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합리적 의심이란 아무도 믿지 않는 것이 아니다. '과연 내가 보고 듣는 것이 진실인가?'를 끊임없이 자문해 진실에 가까운 답을 찾아가는 작업이다."

 

"지혜는 얻는 것이 아니라 만드는 것이다."

 

"너무 완벽해 보이는 사람은 열등감을 느끼게 만들고 위선적이거나 인간미가 없어 보이기 쉽다."

 

"치터가 상대를 속이는 진짜 이유는 돈이 전부가 아니다.....첫번째는 주목을 끌고 싶은 욕망 때문이다....여러 방법들 중 패러독스(paradox, 역설)는 꽤 자주 애용되는 요소다...... 두번째는 카오스 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다. 치터들은 혼란을 만들어 내는 과정에서 잠시나마 상대를 자기 마음대로 통제한다는 쾌감을 획득한다...... 세번째는 정신적 지위재(Positional Good)를 만끽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세 가지 요소는 중독성이 강하다....그러므로 상대의 의도를 간파할 때는 논리와 증거에 기인한 추론이 필요하다......"

 

"마이 페이스를 유지하는 법 - 1.충분한 식사로 뇌 활동을 원활하게 하라. 2.매력적인 외모로 가꾸어라. 3.매사에 여윳돈을 준비하라. 4.만남의 시간을 미리 계획하라. 5.가장 좋은 상태로 만들어라." 

 



목차


 머리말

Chapter 1. Body Sign 신체 신호
상대의 뇌를 스캔하는 보디 사인


01 눈_ 눈으로 속마음을 읽어라
02 입_ 입 모양으로 속임수를 캐치하라
03 코_ 코로 자신감을 파악하라
04 이마_ 이마로 분노 게이지를 측정하라
05 몸짓_ 몸짓으로 유형을 분석하라
06 행동 패턴_ 행동에 숨겨진 정보를 살펴라
STEP 1 관찰자의 눈_ 상대를 파악하되 분석 결과를 알리지 마라
TIP 두려움의 심리학

Chapter 2. Attraction 매혹
사람을 끌어당기는 심리 기술


07 협상_ 마음속 경계선을 허물어라
08 진화_ 상대가 진화해 온 환경을 고려하라
09 자제심_ 자기 욕망을 통제하라
10 감정 조절_ 사랑에 빠지지 마라
11 깊이_ 넓이보다 깊이를 우선시하라
12 속도_ 나만의 고유한 속도를 유지하라
STEP 2 유혹자의 가슴_ 호감의 법칙을 기억하라
TIP 선택의 심리학

Chapter 3. Turn around 반전
실패를 위한 안전망, 위기관리 테크닉


13 대비_ 항상 예비하라
14 좋은 타이밍_ 상황이 나쁠수록 기회를 만들어라
15 언행일치_ 행동과 말이 동시에 이루어지게 하라
16 자만_ 절대 속지 않는다는 말은 하지 마라
17 역지사지_ 남이 가진 패를 예상하라
18 의심_ 매 순간 비관주의를 허하라
STEP 3 승부사의 심장_ 거침없는 도전자는 일단 경계하라
TIP 지혜의 심리학

Chapter 4. Masquerade 거짓 페르소나
나를 숨기고 상대를 움직이는 생존 기술


19 유연성_ 적당한 거짓말은 허용하라
20 틈_ 약간의 빈틈을 보여라
21 속임수_ 상대를 자극하라
22 카리스마_ 확실한 존재감을 알려라
23 역설_ 숨겨진 목적을 생각하라
24 마이 페이스_ 나를 가장 편한 상태로 만들어라
STEP 4 연기자의 태도_ 가면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라
TIP 거짓말의 심리학

Chapter 5. Winning Game 이기는 게임
승부를 위한 심리 법칙


25 평정심_ 어려운 적수를 만났다면 세 번째 감정을 기다려라
26 경험_ 정보는 눈과 귀가 아닌 몸으로 얻어라
27 확률_ 느낌보다 계산되는 진실을 믿어라
28 순발력_ 급박한 상황에서는 단순함이 필요하다
29 프라이드_ 방석형 인간이 되지 마라
30 겸손_ 한 번에 이기는 게임은 하지 마라
STEP 5 분석가의 머리_ 예측하고 실행하며, 끊임없이 분석하라
TIP 선의 심리학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