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전체 글91

선불 하이패스 카드 무료 (feat. 이마트24) (Free prepaid Hi-Pass card (feat. E-Mart 24)) 선불 하이패스 카드 무료 (feat. 이마트24) Free prepaid Hi-Pass card (feat. E-Mart 24) 나는 그간 고속도로 이용시 하이패스를 쓰지 않았다. I have not used Hi-pass when using the highway. 고속도로를 자주 이용하지도 않는 편이기도 하거니와, 따로 하이패스카드를 발급받는 것도 귀찮아서 였다. I don't use the highway often. And I was lazy to get a separate Hi-pass card. 우연히 인터넷을 끄적이다 한국도로공사에서 선불형 하이패스 카드를 무료로 보급한다는 기사를 보았다. While scrolling through the Internet, I happened to see an .. 2024. 3. 14.
[사진] 춘천 나들이 스냅 ([Photo] Snap out of Chuncheon) 꽃샘추위가 기승을 부리던 3월 1일, 청량리에서 ITX를 이용하여 춘천에 당일치기 나들이를 다녀왔다. On March 1, when the spring cold was in full swing, I went on a day trip to Chuncheon using ITX in Cheongryang-ri. 언제나 그렇듯, 나들이를 할 때에는 가벼운 카메라를 선택한다. As always, I choose a light camera when I go out. 컴팩트 카메라가 다시 유행이라고 한다. 물론, 구형 컴팩트 카메라의 성능은 요즘 스마트폰에 한참 뒤처지지만 말이다. It is said that compact cameras are back in fashion. Of course, the performa.. 2024. 3. 4.
[사진] 폼페이에서의 메시지 (폼페이 유물전, 더 현대 서울) [사진] 폼페이에서의 메시지 (폼페이 유물전, 더 현대 서울) 우리나라와 이탈리아의 수교 140주년 기념을 맞이하여 여의도 더 현대에서 폼페이 유물전(2024. 1. 13. ~ 5. 6).이 열리고 있다. (전시회와 관련된 정보는 더 현대 홈페이지 내 전시회 안내를 참조하시길) 어디에도 스마트폰 카메라가 아닌 카메라로 촬영이 불가능하다는 안내는 없었는데, 손에 DSLR 카메라를 들고 있으니 스태프가 제지를 했다. 촬영이 허용된 전시물에서만 사진촬영이 가능하다는 안내는 들어서 무단으로 찍지도 않았는데, 요즘 스마트폰 보다 화소나 성능이 낮은 구형 DSLR을 들고있다는 이유만으로 과하게 제지를 받으니 좀 빈정은 상했지만 그래도 문화인(?) 답게 이의없이 협조.... 폼페이의 감성을 느끼는 것은 현지에 직접 .. 2024. 2. 28.
[경제공부] 유상증자? (feat. LG디스플레이) [경제공부] 유상증자? 무상증자? (feat. LG디스플레이) 10여 년도 더 된, 언제 매수했는지 기억도 나지 않는 LG디스플레이 주식을 소액 보유하고 있다. 애증의 주식. 이 종목의 평가금액은 참담하다. 주식에 대해 하나도 모를뿐더러 성의도 없는 나는 주식투자를 할 자격이 없다. ㅠㅠ 어느 날인가, 집에 우편물이 왔다. 한국예탁결제원에서.... 유상배정통지서? '배정비율? 배정주식수? 무슨 말이지? 그리고 엘지디스플레이주식회사에서 투자설명서라는 책자가 우편물로 왔다. 사실 이 우편물이 온 지는 꽤 됐다. XX(욕설임-.-). 따져보는게 의미 없을 정도로 떡락해 있는 이놈에 눈길도 주고 싶지 않아 내팽개치고 있었지. 문득 "내가 아무리 자본시장의 호구라도 얘들이 이런 걸 왜 보냈는지 이유나 알자"라는 .. 2024. 2. 27.
[노동법] 강행법규에 의한 근로자 의사의 구속에 관하여 ※ 이 포스팅은 니시타니 사토시(西谷 敏), '노동법의 기초구조'를 읽으며 정리하는 사항으로, 주된 내용 및 상당수의 견해가 이 책에서 인용되거나 참조하여 재정리 한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언제나 그렇듯 가급적이면 저의 글을 그대로 받아들이시기 보다는 직접 해당 책을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 또한 이 포스팅을 인용 내지 참조시 반드시 출처를 명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3.08.08 - [지식창고/나의 考察 ] - [책을읽자] 노동법의 기초구조 [책을읽자] 노동법의 기초구조 노동법을 공부해보겠다고 마음먹었는데 솔직히 노동법의 어떤 분야를 고찰해보고 싶은 건지 감이 오질 않는다. 개인적으로 노동친화적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왔으나, 어떤 때는 경 photoluv21.tistory.com [노동법] .. 2024. 1. 22.
[경제공부] 주식에서 밸류에이션이란? (PER? PBR?) [경제공부] 주식에서 밸류에이션이란? (PER? PBR?) 주식을 접할 때 밸류에이션이란 말을 들어봤을 것이다. "야, 그 주식 밸류에이션 해봐." "A주식 밸류에이션 괜찮아? 어때?" 밸류에이션이란 단어를 검색엔진에서 검색해보면, '기업 가치를 평가해 적정한 주가를 산정하는 평가 작업' '해당 기업의 평가된 가치' 등으로 개념이 기술되어 있다. 뭐 그냥 대충 어떤 회사의 주식 가치를 나타내는 지표라고 생각하자. 좀 더 쉽게 생각해보자. 가방을 산다고 가정하자. 명품 C사의 가방이 있고, 유명한 브랜드는 아니지만 A사의 에코백이 있다. 이 두가지 중 어떤것을 사는게 좋을까? 물건을 사려면 가격을 보겠지? 명품 C사의 가방은 200만원, A사의 에코백은 10만원이다. 가격 자체, 즉 숫자만 보면 에코백이 .. 2023. 11. 2.
[노동법] 근로계약의 의의 : 기업과 근로계약 (西谷 敏) ※ 이 포스팅은 니시타니 사토시, '노동법의 기초구조'라는 책을 공부하며 정리한 사항으로 상당수의 사항이 이 책에서 인용되거나 참조하여 재정리한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언제나 그렇듯 가급적이면 직접 책을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2023.08.08 - [지식창고/나의 考察 ] - [책을읽자] 노동법의 기초구조 [책을읽자] 노동법의 기초구조 노동법을 공부해보겠다고 마음먹었는데 솔직히 노동법의 어떤 분야를 고찰해보고 싶은 건지 감이 오질 않는다. 개인적으로 노동친화적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왔으나, 어떤 때는 경 photoluv21.tistory.com [노동법] 근로계약의 의의 : 기업과 근로계약 (西谷 敏) 니시타니 사토시는 일본의 경우 "기업을 중시하고 근로계약을 거기에 매몰시키려는 경향이 있었던 노.. 2023. 10. 19.
후쿠오카에서의 첫 끼, 우동 (うどん居酒屋 粋) 2023년 추석 연휴, 후쿠오카를 다녀왔다. 첫 날 묵을 호텔에 짐을 맡기고 나니 점심시간. 뭘 먹을까 하다 호텔 맞은편 우동집이 보여 들어가봤다. 상호명은 うどん居酒屋 粋, '우동 이자카야 이키' 정도로 발음 되겠네.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점심때는 우동 및 덮밥류의 식사 저녁은 한잔 가능한 스타일의 가게인 듯 하다. 가게 홈페이지도 있음 https://www.jrfs.co.jp/udon-sui/ 점심시간이라서 그런지 인근 직장인들로 보이는 손님들이 가게를 가득 채웠다. 가게 내부가 꽤나 느낌이 좋았는데, 손님들도 많았고 가족들과 함께 해서 가게 내부를 상세히 찍지 못했다. 구글맵에 가게 리뷰와 사진들을 볼 수 있으니 참조가 될 듯. 한글 메뉴판도 준비되어 있다. 메뉴판 앞뒷면을 다 찍.. 2023. 10. 13.
[사진] 오늘을 과거의 눈으로 (Canon EOS 350D, EF-S 18-55 is) 2023. 7. 21. 서울 종로구 창신동의 어느 골목 평범한 점심시간 골목길을 담아 오래된 느낌으로 보정해보다. 내 여러 카메라 중 350d는 이 사진의 느낌처럼 오래된 내 벗이지만 가장 자주 내 손에 매만져지며 내 시선을 기록한다. Canon EOS 350D, Canon EF-S 18-55mm is 55mm, f/5.6, 1/500sec canon DPP, Photoscape X 2023. 9. 14.
[노동법] 노동보호법의 본질과 성격 ※ 이 포스팅은 니시타니 사토시, '노동법의 기초구조'라는 책을 공부하며 정리한 사항으로 상당수의 사항이 이 책에서 인용되거나 참조하여 재정리한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언제나 그렇듯 가급적이면 직접 책을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2023.08.08 - [지식창고/나의 考察 ] - [책을읽자] 노동법의 기초구조 [책을읽자] 노동법의 기초구조 노동법을 공부해보겠다고 마음먹었는데 솔직히 노동법의 어떤 분야를 고찰해보고 싶은 건지 감이 오질 않는다. 개인적으로 노동친화적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왔으나, 어떤 때는 경 photoluv21.tistory.com ■ 노동보호법의 시초 영국 공장법의 태동과 변천은 노동법사(史)에서 큰 의미가 있다. 17~18세기 영국은 급격한 산업화로 대규모 노동력이 필요하게 됐다... 2023. 8. 10.
[책을읽자] 노동법의 기초구조 노동법을 공부해보겠다고 마음먹었는데 솔직히 노동법의 어떤 분야를 고찰해보고 싶은 건지 감이 오질 않는다. 개인적으로 노동친화적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왔으나, 어떤 때는 경영권적 측면에 치우쳐질 때도 있고, 어떤 판례를 보면 판시사항이 독해는 되나 가슴으로 이해가 되지 않을 때도 많다. 그래서 노동법 분야 중 어떤 부분에 확신을 가지고 고찰해보고자 하는 것이 쉽사리 보이지 않는다. 이런 고민을 교수님께 여쭈었더니 읽어보라고 권유해 주신 책, '노동법의 기초구조'. 저자인 니시타니 사토시(西谷 敏) 교수는 서문에서, 이 책이 노동법의 기초이론 뿐만 아니라 법정책론이나 법해석론도 담고 있지만 규제완화론 비판에 있다는 점을 밝히고 시작한다. 즉, 노동법을 규제로 보고 이를 완화하고자 하는 시장원리주의자.. 2023. 8. 8.
부자가 되기 위해 깨달아야 할 것들 - 2편 (feat. 아빠의 첫 돈 공부) 이전 포스팅 내용에서 계속 이어나가겠습니다. ※ 아래 내용은 '아빠의 첫 돈 공부(박성현)'라는 책을 읽으면서, 공감하는 내용들을 제 나름대로 요약, 인용, 재정리 한 내용임을 밝혀둡니다. 어제까지 절반정도 읽었는데, 참 좋은 책인 것 같습니다. 제 정리글을 읽어보시고 많은 부분 공감하신다면 한번 이 책을 제대로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2023.08.02 - [지식창고/나의 考察 ] - 부자가 되기 위해 깨달아야 할 것들 - 1편 (feat. 아빠의 첫 돈 공부) 부자가 되기 위해 깨달아야 할 것들 - 1편 (feat. 아빠의 첫 돈 공부) 부자가 되고 싶다. 아마 이 글을 읽게 되는 많은 분들 또한 그렇지 않을까? 그런데 하고 있는 노력은 없다. 세상의 수많은 부자들을 부러워하고, 때론 질투심도 느끼면서.. 2023. 8. 3.
부자가 되기 위해 깨달아야 할 것들 - 1편 (feat. 아빠의 첫 돈 공부) 부자가 되고 싶다. 아마 이 글을 읽게 되는 많은 분들 또한 그렇지 않을까? 그런데 하고 있는 노력은 없다. 세상의 수많은 부자들을 부러워하고, 때론 질투심도 느끼면서, 정작 하고 있는 노력은 없다는 것을 새삼 자각하게 되었다. "누가 주식 종목을 알려줘서" "부모님이 부자라서 물려받은 재산으로" "투자에 밝은 아는 부동산 아저씨가 시키는대로 했더니" 난 주변에 이런 사람은 없었고, 이런 사람들을 찾아 헤메봐야 그들이 어떻게 돈을 벌었는 지 친절하게 알려줄 리 만무하다. 무엇부터 해야 할지 한달여 넘게 고민하면서 일단 내린 결론은, '유일하게 할 수 있는 것을 하자'는 것이었고, 일단 닥치는대로 책이나 돈 많이 벌었다고 하는 사람들의 글, 유튜브 영상 등을 보자는 것이었다. 일단 아무거나 손에 짚이는 대.. 2023. 8. 2.
[노동법] 불법파업 손해배상액 추정에 관한 법리 (대법원 2023. 6. 15. 선고 2018다21050 판결) 제조업체가 위법한 쟁의행위로 조업을 하지 못함으로써 입는 손해는 어떻게 추정할까? 최근 대법원 판결(대법원 2023. 6. 15. 선고 2018다21050 판결)을 통해 불법파업 손해배상액 추정에 관한 법리를 살펴본다. 사건의 개요 원고(회사)는 자동차를 생산ㆍ판매하는 회사로 고객이 원하는 차종과 사양을 정하여 매매계약을 체결하면 그에 맞는 차량을 공장에서 생산한 후 이를 인도하는 방식으로 제품을 생산ㆍ판매한다. 피고(노조 지회)는 또다른 피고 근로자를 비롯한 그 조합원들로 하여금 원고의 공장에 진입해 그 생산라인의 가동을 방해하게 하여 일정시간동안의 생산라인이 정지된 사실이 있는 바, 원고(회사)는 피해가 발생하였다고 주장한다. 한편 피고들은 자동차가 예약판매 방식으로 판매되고, 원고가 시장지배적 사업.. 2023. 7. 31.
[노동법] 비번(근무가 없는 날)에 일하게 된 경우 휴일근로수당을 받을 수 있을까? 격일제 근무형태라던지, 교대제 근무형태에서는 비번(非番)이란게 존재합니다. 즉, 근무가 없이 쉬는 날이지요? 그럼 나의 비번일에 불가피하게 사업장에 나와서 사측에서 요구한 무언가를 해야할 때, 이를테면 안전교육, 친절교육과 같은 사측에서 정한 교육을 듣는다던지 할 때 근로기준법상 100분의 50 이상을 가산한 휴일근로수당을 청구할 수 있느냐의 문제입니다. 몇가지를 따져봐야 할 겁니다. ※ 이 포스트는 대법원 2020. 6. 25. 선고 2016다3386 판결을 토대로 작성한 글이며, 인용이나 참조 시 출처를 반드시 명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격일제 근무형태에서 근무가 없는 날 근로를 제공한 경우 휴일근로수당을 지급해야 하는지 여부?? ㅇ (휴일근로의 의미) 근로기준법 제56조에 따라 휴일근로수당으로 통상.. 2023. 7. 2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