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창고/지식&TIP

[여행준비] 스페인, 포르투갈 로밍? 유심?

by 사진사랑 2024. 10. 6.
반응형

[여행준비] 스페인, 포르투갈 로밍? 유심?

 

스페인, 포르투갈로 떠나는 항공권을 일단 예약하고 나니 준비할 것이 많아졌다.

 

2024.10.05 - [지식창고/지식&TIP] - [여행준비] 프롤로그 : 스페인, 포르투갈 여행을 결정하다(항공권 예약) ([Travel Preparation] Prologue: Deciding on a trip to Spain and Portugal (booking flights))

 

[여행준비] 프롤로그 : 스페인, 포르투갈 여행을 결정하다(항공권 예약) ([Travel Preparation] Prologue: D

[여행준비] 프롤로그 : 스페인, 포르투갈 여행을 결정하다(항공권 예약)[Travel Preparation] Prologue: Deciding on a trip to Spain and Portugal (booking flights) 지난 8월, 올해가 가기 전에 해외여행을 해야

photoluv21.tistory.com

 

이제는 스페인과 포르투갈에서의 교통편, 숙소, 스마트폰 이용, 지불수단, 여행자 보험 등 알아봐야 한다.

여행사를 통하지 않으면 스스로 챙겨야 할 것들이 많지만 자유여행이 주는 자유로움과 경제성은 패키지여행과 비할 바가 아니다. 

 

 여행 시 통신, 데이터 수단 체크포인트

 

여행 시 통신, 데이터수단 체크포인트는 아래 두가지 정도라고 생각한다. 

Check 1. 여행지에서 내 번호로 음성통화할 필요가 있는가? 
Check 2. 데이터 사용량은 어느정도일

 

Check 1. 여행지에서 내 번호로 음성통화할 필요가 있는가? 

 

여행지에서 내 번호로 음성통화 할 필요가 있다면 선택의 여지없이 로밍이다. 

한국에서 걸려오는 전화나, 현지에서 숙박 등 각종 예약 시 내 전화번호를 남겨놨다던지, 서로 전화번호를 통한 연락이 필요한 경우엔 로밍이 편하다.

 

물론 그냥 음성통화만 필요하다면 카카오톡이나 왓츠앱 같은 메신저 음성통화기능을 이용하거나, 

현지 유심 중 통화서비스가 제공되는 유심을 통해 통화하는 것도 방법 (이 경우 우리나라 전화번호가 아닌 현지 유심업체에서 제공되는 번호를 써야 한다)

 

Check 2. 데이터 사용량은 어느 정도 일까?

 

여행지에서의 데이터 사용량은 사실 천차만별일 것이기 때문에 정답은 없다.

평상시 데이터 사용패턴과 여행지에서의 여러 상황을 고려하여 데이터 사용 패턴을 예상해 볼 수 있다. 

스마트폰 '설정' - '데이터 사용량'에서 기간별, 애플리케이션 별 확인이 가능하다. 

(모바일 데이터, 와이파이 데이터 각각 확인 가능)  

 

내 경우 : 내 번호로의 전화통화 + 하루 1~2기가바이트 정도의 데이터가 필요한 상황

 

나는 ①내 번호로의 통화가 필요하고 ②하루 1gb가량의 데이터가 필요하다고 결론 내렸다.  

인터넷 검색, 내비게이션 및 지도 앱 등이 모바일 데이터 사용의 전부일 것 같고,

여행 중이니 유튜브 시청과 같은 데이터 사용은 별로 하지 않을 것 같다.  

총 8박 9일 일정 중 출입국일을 제외하고 실제 현지 체류일 수는 8일.

통화 + 8~16기가바이트 정도의 데이터가 가능한 로밍상품의 가격은 어느 정도인지 살펴본다. 

 

SK텔레콤, 자동안심 T로밍 ☞ 결론은 안 쓰는 것이 낫다!

 

나는 SK텔레콤 가입자라 SK텔레콤 기준으로 알아본다. 광고 아님. 

'자동안심 T로밍'은 로밍상품 가입 같은 것을 하지 않고도 그냥 현지에 가서 우리나라처럼 폰을 활용하면 되는 통신사 서비스다. 

 

음성이든 데이터든 쓰는 만큼 과금되는 건데, 

데이터는 최대 5천원까지만 과금되며 그 이후 사용분은 과금되지 않고,  

음성통화는 그 나라의 초당 통화료가 아무리 높다 한들 30분까지는 최대 1만원을 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런데 여행 국가별 요금체계로 저 금액이면 어느 정도 데이터를 쑬 수 있고, 통화할 수 있는지 감이 잘 오지 않는다. 

게다가 문자메시지(SMS, MMS) 발신의 경우 건당 요금이 부과된다. 

 

패킷은 최대 1,500byte 수준이니 즉, 0.0015mb.

상기 스페인 요금표에 따르면 5,000원으로는 약 18,182패킷을 사용할 수 있다는 계산. 18,182패킷은 약 27.27mb 정도

 

5,000원어치 쓰고 난 이후 데이터 속도가 어느 정도까지 나올지는 별도 안내문구를 찾지 못해 알 수 없지만, 

사실상 5천원에 27메가 정도면 이건 그냥 안 쓰는 것이.... (혹시 제 계산이 틀렸으면 지적해 주세요)

 

SK텔레콤 T자동로밍은 사실상 데이터를 쓸 일은 없고, 하루 수발신 포함 30분 이내의 전화는 이용할 것 같으면서도

각 앱의 상시 데이터 사용모드 등을 신경 쓰고 싶지 않은 하루이틀 내외의 해외여행객이라면 사용해 볼 여지가 있는 것 같다. 

 

SK텔레콤 baro 요금제 

 

특정 정액으로 해외 도착 시부터 최대 30일간 사용 가능한 상품.

데이터 단위는 요금에 따라 3~24Gb 범위를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여기서 3천원을 더하면 최대 가족 4명까지 로밍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고 baro 통화, 문자도 가능하다. 

 

앞에서 나는 내 번호로의 전화통화, 하루 1~2기가 정도의 데이터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했으니, 

12Gb, 59,000원짜리가 적당해 보이는데, 5만9천원.....

여기에 3천원을 더해서 내 가족들까지 나눠쓰면 6만2천원....

 

좀 더 고민해보자. 

 

현지 유심 

 

스페인, 포르투갈 데이터 유심을 검색해면 정말 많은 상품이 검색된다.  

대부분 유럽 대다수 국가에서 사용 가능했다. 

 

다양한 유형이 있었지만, 하루 기준 특정 데이터양(초과 시 속도저하 무제한) 상품을 기준으로 보면, 일일사용량 1Gb가량 배송비를 제외하고 약 1,500~1700원 정도라고 보면 일반적이다.

7일, 10일 단위로 유심을 구매할 경우 총액은 좀 더 저렴해지는 것 같다. 

 

 

결론

 

나의 조건은 현지 체류일 8일, 4인가족, 국내 통화번호 유지가 필요한 조건이다. 

데이터 사용은 웹서핑(번역앱 사용 등), 구글 지도(내비게이션) 정도. 

여행 중이니 유튜브 같은 영상은 사용하지 않을 것 같다. 

대용량 파일 전송 등은 숙소 와이파이를 사용하고, 이동 중에는 데이터 사용을 자제하면 그리 많이 들지 않을 수도. 

 

아래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해서 여행을 출발해야겠다. 

 

ⓐ SK텔레콤 baro 3gb + 가족로밍 + 현지유심 = 약 5만원 이내

ⓑ SK텔레콤 baro 6gb + 가족로밍 = 4만2천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