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준비]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for 포르투갈 운전)
자유여행 벼락 준비를 하다보니 신경써야 할 것이 많다.
여행 일정 중 포르투갈 리스본에서 포르투로의 이동은 렌터카로 이동하기로 했다.
포르투갈은 우리나라와 같이 우측통행이고, 운전환경도 그리 나쁘지 않다고 한다.
보통 도심 안에서는 도로를 횡단하려는 사람이 있을 경우 신호등 색상과 무관하게 일단 정차가 생활화 되어 있다고 하는데, 고속도로에서는 사람들이 돌변한다고들 한다.
포르투갈에서의 실제 운전 느낌과 도로 분위기는 나중에 다녀와서 언급해보도록 하고, 우선 포르투갈에서 렌터카를 통한 운전을 위해 국제운전면허증을 만들어야 한다.
▶ 포르투갈 : 영문운전면허증 또는 국제운전면허증 둘 다 가능
포르투갈은 현재 우리나라 운전면허증이 인정되는 국가다.
단, 2019년 이후 발급(신규 또는 갱신)되어 국문운전면허증 뒷면에 영문운전면허증이 함께 기재된 것이어야 한다.
(2019년 이전 국문으로만 되어 있는 면허증은 따로 국제운전면허증 지참 필요)
내 현재 운전면허증은 2019년 이전에 갱신 발급된 구 면허증이므로 국제운전면허증 발급이 필요했다.
▶ 국제운전면허증 신청 및 발급
ㅇ 신청 및 발급장소
- 전국 운전면허시험장 및 경찰서 (즉시 발급가능)
- 인천공항, 김해공항 내 국제운전면허 발급센터 (평일 및 근무시간 내에만 가능)
- 지방자치단체 220개소 (사전문의 필요, 여권신청시에만 가능하고 면허증만 단독 불가)
- 온라인 발급 (한국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 內)
(단, 일일 350건 신청수량 제한되며, 수령까지 약 일주일 소요)
ㅇ 준비물
- 여권, 운전면허증, 여권용 사진 1매 (대리인 신청 시에는 대리인 신분증, 위임장 필요)
(내국인의 여권의 경우, 행정정보공동이용 동의 시 여권(사본) 지참 생략 가능)
ㅇ 기타
-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1년
- 발급비용은 8,500원. 단 온라인 신청 시 배송료 3,800원 추가 (총 12,300원)
온라인 발급을 해보려고 상기 신청페이지에 접속을 해서 본인인증을 하고 나니, 일일 발급 가능 건수가 마감됐다는 취지의 팝업이 떴다. 사진 인화와 발급장소에 직접 오가는 노력을 절약해 보려 했는데 선착순 350명에 들 수 있게 은근 신경써야 한다.
인근 경찰서에 가면 즉시 발급받을 수 있으나, 인화된 사진 준비도 번거롭기도 하거니와 아직 시간적 여유도 있어서 온라인 발급을 다음날 다시 시도하니 신청이 가능했다.
몇년 전 직접 경찰서 민원실에 방문하여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은 경험이 있는데, 온라인으로 신청해서 받아볼 수 있으니 편리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