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창고/나의 考察

[책을읽자]'슈퍼리치의 습관'-재테크 비법을 가르쳐 주는 책이 아니다. 습관과 태도를 일깨워주는 책

by 사진사랑 2013. 10. 4.
반응형

[책을읽자]'슈퍼리치의 습관'-재테크 비법을 가르쳐 주는 책이 아니다. 습관과 태도를 일깨워주는 책

 

 

돈, 돈, 돈.....

돈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부자가 되고 싶어요.

그런데 월급쟁이인 저는 뭐 딱히 방법은 보이지 않습니다.

너도나도 재테크, 재테크....

주식은 내가 사는 종목마다 꼭 무슨 사단이 나고,

없는 돈 겨우 모아 펀드에 납입하면 반타작 나고,

뭐 그리 또 나가는 돈은 많은지.

말 그대로 월급 빼고 다 오르는 세상이지요. 아, 제가 손대는 금융상품 수익율은 항상 내리네요. ^^

부자가 되는 법은 무엇일까요, 돈을 많이 버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도대체 무엇일까요.

 

"내가 정말 죽을만큼 노력했는데도 내 꿈이 이뤄지지 않는 건지, 아니면 대충대충 살고 있으면서 세상을 핑계대는 건지 자기 자신은 아는 법이다."

 

이 책에서 나오는 문구 중 가장 제 마음을 후벼팠던 것입니다.

이 글 머리에서 돈타령을 좀 했는데요, 한탄의 요지는 '왜 내가 하는 것은 다 안되냐'라는 한탄이었지요.

그런데 정말 내가 제대로 알려고 노력을 했는지, 결국 요행을 바라고 대충 하다가 실패하면 세상탓만 하는 건 아닌지 반성이 됩니다.

 

오늘 소개할 책은 '슈퍼리치의 습관'이라는 책입니다.

 

 

 

슈퍼리치의 습관

신동일 지금 / 살림 / 2012년 12월 17일 출간

 

 

책 표지를 보면 하단에,

'그들의 습관은 단순하지만 강력하다! 믿어라! 그리고 망설이지 말고 실행하라!'

이 문장이 나오네요.

 

여기에 나오는 부자들의 습관들, 단순한 것 맞습니다.

하지만 '망설이지 말고 실행하라!'고 할 정도로 구체적인 비법이 담겨있는 건 아닙니다.

즉, 이 책은 재테크, 돈버는 비법서가 아니라 돈과 생활에 임하는 소위 슈퍼리치들의 공통적인 태도를 기술하였고, 저같은 평범한 사람도 그렇게 한번 주변을 바라보자는 그런 취지가 강합니다.

 

꽤나 설득력이 있습니다.

저자는 자신이 제시하고 있는 목차(메시지)의 전달력 향상을 위해 성실하게 다양한 기술을 하고 있습니다.

책장을 넘기기가 어렵지 않고, 가볍게 고개를 끄덕여가며 읽을 수 있는 편한 책입니다.

 

'슈퍼리치', 그리고 '돈'을 관심사로 둔 이들이 주로 선택할 책 제목입니다만, 어쩌면 일반적인 이들도 자기계발 차원에서 읽을만한 책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이 책에서 기억에 남는 문구와 생각들을 정리하고자 합니다.

 

 

 

"한꺼번에 던져지는 공 5개를 한번에 받을 수 없지만, 한개씩 던져지는 공은 쉽게 받을 수 있다는 일화" : '불필요한 일은 버리고 원순에 집중하라'는 메시지를 설명하면서 제시된 일화, 어떤 광고주가 시안을 발표하는 광고사 대표에게 이것저것 여러가지를 담아달라고 요구하자, 그 대표는 주머니에서 공 다섯개를 꺼내서 그 광고주에게 던져 버렸다고 한다. 당연히 광고주는 받을 수 없었고, 이번에는 공 한개를 던져주자 쉽게 받을 수 있었다. 그러면서 "고객도 마찬가지다. 한번에 하나씩만 받아들인다".. 즉, 인간의 인지능력은 한꺼번에 여러 정보를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을 보여준 것. 즉, 슈퍼리치들은 우직하리만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자기 일에 집중한다는 것이다.

 

"실패를 하더라도 중요한 의사결정은 반드시 자기가 하는 습관을 가지라" : 통상 보통사람들은 중요한 결정을 할 때 남의 의견에 너무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 어떻든간에 실패한다면 실패의 책임은 자기 자신이지 의견을 준 남이 아니다. 중요한 의사결정을 자신이 하는 습관을 들이면 책임감이 생기고 의사결정 전에 많은 고민을 하며 더 열심히 검토하게 된다.

 

"어떤 생각을 결심한 뒤 24시간 이내에 실행하지 않은 아이디어가 결과물로 나올 확률은 거의 제로에 가깝다" : 사람이란 게으름이나 핑계, 자기합리화의 유혹을 이겨내기 어려운 동물이다. 이거다 싶으면 24시간 안에 저지르는 습관을 가지자. 일단 저지르고 실패하더라도 그것을 수습하는 과정에서 학습과 노력이 된다.

 

"아낄 때는 허리띠를 졸라매서 독종처럼 아끼고, 꼭 필요한 쓰임새에는 아낌없이 써라"

 

"계약은 인간과 인간이 하는 것이다. 산 사람도 잘 되어야 하고, 판 사람도 좋아야 하는 것이다" : 꼼꼼하게 따지고 조사해서 계약을 결심한다면 분석결과를 토대로 약간 손해본다는 느낌으로 추진한다. 계약이란 상대적이어서 상대방이 조금이라도 마음을 바꾸어 버리면 아까운 물건을 살 도리가 없다.

 

"슈퍼리치들은 사람을 만날 때 본능적으로 그 사람의 숨은 가치를 알아본다" : 여러 분야의 인맥을 바탕으로 어떤 일을 추진할 때 그 일에 적합한 사람의 능력을 빌린다. 세상일을 혼자 다 알고 감당하려는 것처럼 무모한 일은 없다. 슈퍼리치들은 남의 능력을 잘 빌리는 사람들이며, 그 누구보다 아주 사소한 타인의 능력도 잘 찾아내는 능력이 있다.

 

"일의 성패를 결정짓는 것은 '능력'이 아니라 '에티튜드', 즉 태도라고 했다.(박경철, '시골의사 박경철의 자기혁명')" : 한번에 하나씩 처리해라. 멀티태스킹이라는 핑계로 이도저도 못하거나 미리 지쳐 퍼져버리는 사람들이 많다. 한번에 여러가지 일을 펼쳐놓고 정신없이 우왕좌왕 하는 것과 한번에 하나씩 정성을 기울이는 것, 이 작은 애티튜드의 차이가 10년, 20년 뒤에는 운명을 결정하는 요소가 되는 것이다.

 

"평온한 시장에서는 힘의 균형을 깨뜨릴 방법이 없다. 먹던 놈이 계속 먹는 것이다. 그러나 요동치는 시장에서는 누구든 용감한 사람이 기회를 얻는다" : 대중들과 다르게 생각하고, 대중들의 반대편에서 기회를 포착하라. 

 

"무언가를 쉽게 포기하기 전에 궁리해서 좋은 해답을 찾아내라 -려운 상황에 놓였을 때 유연한 생각의 중요성" : 하나뿐인 딸의 학예회, 하필 그날 중요한 바이어의 긴급미팅 발생, 또한 그날 정말 놓치기 어려운 유명 공연.... 이런 상황일 때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다수의 직장인 80~90%는 바이어를 만날 것이다. 그런데 이런 방법도 있다. 바이어를 딸의 학예회장 근처에서 만나 양해를 구해 잠깐 학예회를 같이 관람하고, 딸에게는 끝까지 께하지 못해 미안하다는 정성어린 쪽지와 선물을 남겨놓으며, 바이어에게는 양해에 대한 보답으로 멋진 콘서트 표를 예약했으니 함께 보자고 제안하는 방법이 있다.

 

"슈퍼리치들이 가장 싫어하는 것은 자신의 태만을 세상 탓으로 돌리는 것이다" : 어떤 역경과 환경 속에서도 내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일어날 수 있는 강력한 믿음, 그리고 환경을 핑계삼지 말고 자신을 단련시키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아무 힘도 없으면서 세상을 바꾸겠다고 달려드는 건 바닷물을 끓이겠다고 달려드는 것과 다를 바 없다. 먼저 최선을 다해 역경을 극복하고 나만의 성취를 이루고 난 다음, 그것을 통해 어느정도의 지위에 올랐을 때 세상을 바꾸고자 노력하는 것이 올바른 순서다. 세상의 부조리를 뜯어고치겠다고 마음먹었으면 제대로 하든가, 그렇지 않다면 적어도 자신의 노력 부족을 세상의 탓으로 돌리는 일은 그만두어야 한다. 내가 정말 죽을만큼 노력했는데도 내 꿈이 이뤄지지 않는 건지, 아니면 대충대충 살고 있으면서 세상을 핑계대는 건지 자기 자신은 아는 법이다.  

 

"세상은 내가 중심이다, 내가 주인공이다 라고 생각하고 움직이는 사람 중심으로 돌아가게 되어 있다" : 눈 앞의 작은 이익때무네 내 삶의 주도권을 포기하지 말자. 그 순간 노예가 되어 버리고 만다. 즉, 스스로 통제할 수 없는 일은 하지 않는게 슈퍼리치의 습관 중 하나다.

 

"공부한 것은 무조건 써먹어야 한다" : 책으로는 자전거 타는 법을 배울 수 없다. 슈퍼리치들은 책과 강의에만 머물지 않고 반드시 '해본다'라는 점이 보통 일반인과는 다른 점이다. 몸으로 한 공부는 절대 없어지지도, 잊어버리지도 않는다.

 

"'푼돈'과 '푼시간'을 제대로 아낄 줄 알 때, 비로소 슈퍼리치의 대열에 올라설 수 있다" : 아울렛이 많다. 뭔가를 사기 위해 교외의 아울렛으로 나가거나 인터넷을 뒤지는데 굳이 그렇게 하지 않는다. 그 이유 중 하나는 이렇게 절약하는 돈은 지속성이 없다는 것이다. 일회적인 소비성 지출을 아끼기 위해 투자해야 되는 시간, 여력을 다른데에 쓴다면 더 가치있게 쓸 수 있지 않을까? 그리고 다른 하나는 '상도의' 때문이다.

 

"슈퍼리치들은 늘 지속적인 수익을 찾는다. 한마디로 '근로소득' 이외의 '불로소득'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 불로소득을 무조건 나쁜 돈으로 생각하지 마라. 세상 어떤 나라에서도 근로소득만으로 살아가는 세상은 없다. 일단 돈을 위해 일을 하는 단계에서 남들보다 더 열심히, 제대로 일해서 종잣돈과 함께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만드는 방법'을 익혀라. 일단 돈을 모아라.

 

"투자는 빚으로, 소비는 내돈으로 해라. 슈퍼리치는 소비를 위해 빚을 지지 않는다' : 소비를 위한 빚은 말 그대로 땡빚, 투자를 위하되, 레버리지 효과 분석에 확신이 있을 때 빚을 일이키는게 현명하다. 은행의 대출을 받아 집을 샀다면 직접 거주하려고 사는게 아니라, 월세 등을 통하고 이자 시스템을 활용해 언젠가 수익으로 이자와 원금을 갚아나갈 수 있다는 분석이 설 때 실행한다는 것. 아무튼 대출은 '청산가리'다.

 

"슈퍼리치는 사람을 만나되, 섣불리 물건을 팔지 않는다. 신용을 심어줄 뿐이다"

 


프롤로그_습관을 바꾸면 누구나 슈퍼리치가 될 수 있다

제1장 슈퍼리치를 카피하기로 마음먹다
 
제2장 슈퍼리치의 습관을 훔치다


불필요한 일은 버리고 원순에 집중하라
-농부가 된 김정태 행장님의 습관
꿈을 매일 꺼내보라
-최단기간 100억 부자 반열에 오른 조태규 사장님의 습관 ①
원가를 분석하라
 -최단기간 100억 부자 반열에 오른 조태규 사장님의 습관 ②
발생 가능한 문제점 100가지를 가정하라
-최단기간 100억 부자 반열에 오른 조태규 사장님의 습관 ③
끊임없이 질문하고 작은 성공부터 시작하라
_최단기간 100억 부자 반열에 오른 조태규 사장님의 습관 ④
신뢰는 생명이다, 약속시간 15분 전에 도착하라
_수천억대 재산을 모은 김형석 회장님의 습관 ①
분 단위로 시간을 쪼개라
_수천억대 재산을 모은 김형석 회장님의 습관 ②
중요도에 따라 시간을 배분하라
_수천억대 재산을 모은 김형석 회장님의 습관 ③
내 영혼을 울리는 사업을 하려면 주제 파악을 하라
_연탄공장 배승철 사장님의 습관 ①
디테일을 챙겨라
_연탄공장 배승철 사장님의 습관 ②
망설이지 말고 24시간 안에 저질러라
_짠돌이 정삼구 사장님의 습관 ①
쓸 때는 쓰고 아낄 때는 아껴라
_짠돌이 정삼구 사장님의 습관 ②
먼저 베풀어라
_샐러리맨 출신 김정호 사장님의 습관 ①
사장 마인드로 일하라
_샐러리맨 출신 김정호 사장님의 습관 ②
일단 무조건 적어라
_장돌뱅이 출신 류진만 사장님의 습관
돈을 1원 단위로 생각하라
_금융투자의 달인 안영신 이사장님의 습관
남의 능력을 캐치하고 그 능력을 빌려라
_부동산 거부가 된 강기동 사장님의 습관 ①
일과 생활을 통제하라
_부동산 거부가 된 강기동 사장님의 습관 ②
모든 일에 절대 긍정하라
_월세를 100평 아파트로 바꾼 장희영 사모님의 습관
한 번에 하나씩 처리하라
_40년 분재 외길 인생 김재경 사장님의 습관

제3장 슈퍼리치의 습관을 정리하다

1. 슈퍼리치의 생각습관
사물에 대한 접근방식이 단순하다/대중들과 정반대로 생각한다/어려운 상황에 놓였을 때 유연하게 생각한다/아이큐는 보통이다, 그러나 금융 아이큐는 비상하다/잘된 사람 말만 듣는다/말에 힘이 있다고 생각한다/안정과 자유 중에 무엇을 선택할까/시련에 대한 내성이 강하다 /바닷물을 끓이려 하지 않는다

2. 슈퍼리치의 행동습관
일단 결정했다면 반드시 실행한다/계속하고 싶은 일은 기록한다/스스로 통제할 수 없는 일은 하지 않는다/기본에 충실하다 /무조건 몸으로 배운다

3. 슈퍼리치의 시간관리 습관
약속에 늦는 사람은 싫다, 내가 늦는 건 더 싫다/시간은 많다, 쓸데없는 데 써서 문제일 뿐/뭉치시간을 먼저, 자투리시간은 그다음에/1분이라는 시간에 꼬리표를 달아라/자잘한 돈보다는 시간을 택한다

4. 슈퍼리치의 돈관리 습관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한다/투자는 빚으로, 소비는 내 돈으로 한다/돈은 모두 똑같다/남의 것도 아낀다/절대 돈 자랑을 하지 않는다/돈 버는 일을 사랑한다

5. 슈퍼리치의 인맥관리 습관
사람은 만나되 물건은 안 판다/연결을 통해 고객을 얻는다/정말 잘 듣고, 사람을 가려 돕는다/쪼들릴 땐 허세를 부리고 잘나갈 땐 겸손하다

에필로그_슈퍼리치의 100억짜리 습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