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창고/사용기&리뷰

아기세탁기(소형, 미니세탁기) 비교 & 아가사랑세탁기 사용기

by 사진사랑 2012. 6. 15.
반응형

아기세탁기(소형, 미니세탁기) 비교 & 아가사랑세탁기 사용기

 

소중한 아기가 태어나면 아기에게 쏟는 정성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사람에 따라 정도의 차가 있겠지만 청소도 유난히 신경쓰게 되고, 아기와 관련된 것은 왠만하면 삶으려 하며, 빨래도 미루지 않고 그날그날 유아전용세제로 하게 된다.

 

하루에 나오는 아기 옷 몇개와 가제수건 몇장, 자잘한 것을 빨겠다고 크나큰 세탁기를 돌릴 수도 없다.

게다가 과잉보호(?)일지도 모르지만, 아이옷은 철저히 다른 빨래와 구분하여 따로 빠는게 우리집의 원칙이다.

여하튼 손빨래를 하더라도 좀 더 힘주어 빨게 되고, 빨래를 말릴때 눅눅한 냄새를 남게 하지 않으려면 더더욱 힘주어 물을 짜내야 한다.

 

없는 돈이라도 아기 전용 세탁기를 사던지, 탈수기를 사던지 해야겠다는 결심이 섰다. 말 그대로 아기옷만 빨기 위해서!!

어떤 것이 실용적이고, 경제적이며, 사용하기 간편한지 포털에서 아기세탁기, 유아세탁기, 미니세탁기, 소형세탁기 키워드로 검색을 해 보았고, 육아 커뮤니티 등을 눈팅해 본 결과 네다섯개 제품이 눈에 들어왔다.

 

 

삼성 아가사랑 삼성 아가사랑 대우일렉 미니 하이얼 SMAT MINI 하이얼 MINI38
 
 
 
 
 

 
 SEW-H350IG  WA-JR309HG DWD-M300WA
DWD-M301WP
 SMAT MINI MINI38
 2002. 7. 10.  2011. 1. 1.  2012. 5. 1.  2011. 3. 1.  2011. 8. 1.
 450 x 768 x 540mm  450 x 768 x 540mm  550 x 600 x 292mm  447 x 760 x 438mm  447 x 760 x 438mm
 3Kg, 삶는세탁, 7가지세탁코스, 스테인리스세탁조, 대형항균거름망, 5중안전설계. 기존 세탁기 연결가능 3Kg, 삶는세탁, 7가지세탁코스, 스테인리스세탁조, 대형항균거름망, 5중안전설계, 고광택자동차코팅, 기존 세탁기 연결가능  벽걸이형, 용량(3Kg), 통세척, 5가지세탁코스, 스타드럼, 소비전력(100Wh)
※DWD-M301WP모델은 삶음기능
 3Kg, 물높이조절, 자동균형맞춤, 자동전원차단, 4가지세탁코스, 소비전력(0.22kWh), 투명한뚜껑, 스테인리스세탁조  소형세탁기, 3.8Kg, 자동균형맞춤, 자동전원차단, 4가지세탁코스, 스테인리스세탁조

 

● 결정을 위한 고려사항 : 아기세탁기(소형, 미니세탁기)를 선택하기 위해 다음을 고려했다.

 

(1) 같은 용량이라도 크기가 가급적 작을 것 : 무엇보다 크기가 작고, 공간활용성이 높은 제품

- 위의 표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세탁기의 크기는 하이얼(중국) 제품이 작고, 삼성 제품이 제일 크다.

- 대우 제품은 드럼식 세탁기인데 벽걸이형이다.  

 

(2) 뜨거운 물 사용 가능 : 빨래를 삶았을 때 그걸 그대로 세탁기에 부어서 돌릴 수 있는 것(스테인리스 세탁조), 또는 온수급수가 가능한 것

- 포털에서 미니세탁기를 검색해보면 대기업 가전 제품부터 중소기업 제품까지 종류가 매우 많다. 그리고 하이얼의 경우 소형세탁기도 종류가 매우 많다. 그중에서 스테인리스 세탁조가 탑재된 것만 추렸다.

- 위의 표 제품 중 하이얼 SMAT MINI는 급수구가 1개(냉수)밖에 없다. 이 제품은 수조가 스테인리스라 온수나 뜨거운물 세탁을 수동으로 부어도 되는지는 판단이 안선다. (냉수전용이라고 표기는 되어 있다.)

- 위의 표 제품 중 대우일렉 DWD-M300WA은 냉수전용, DWD-M301WP은 삶음기능이 있다.

 

(3) 가격과 AS : 기존 세탁기가 있고, 보조(서브)세탁기 개념이므로 가격이 부담스럽지 않을 것. 그러면서도 AS가 가능할 것

- 위의 표에서 가격비교탭을 눌러보면 알 수 있듯이 하이얼 제품이 제일 싸고, 대우일렉 미니가 제일 비싸다.

- AS는 삼성은 설명이 필요없을 것 같고, 대우일렉은 대우일렉서비스에서, 하이얼은 대우일렉서비스에서 서비스를 대행한단다.

 

 

● 제품별 상세특징

 

1. 대우일렉 미니 (DWD-M300WA / DWD-M301WP)

- 두가지 모델이 있는데, 디자인(소재)의 차이와 삶음기능의 유무이다.(DWD-M300WA은 냉수전용, DWD-M301WP은 삶음기능)

- 상기 제품 중에서 제일 고급형이다.

- 통세척 기능이 있다.

- 일반세탁은 기본 100Wh, 삶음기능이 있는 DWD-M301WP은 삶을때 소비전력이 엄청 크겠지? 비교제품 중에서 일반세탁을 할 경우 소비전력이 가장 작게 표기되고 있다.  

- 세제/섬유유연제 투입기능이 있다.

- 쾌속세탁 29분, 물은 얼마나 쓰는지는 모르겠는데 드럼세탁기의 특성상 비교군 중 제일 물을 덜쓰지 않을까?

 

2. 하이얼 (SMART MINI / MINI38)

- 모델이 매우 많은데 본 블로거 기준에서는 위의 표에 제시한 저 두가지로 압축될 수 있을 것 같다.

- 상기 비교모델 중 제일 저렴하다.

- MINI38의 경우 비슷한 크기의 세탁기 중 가장 세탁용량이 크다. (3.8kg)

- 세탁시간은 쾌속 10분 가량, 보통모드는 평균 30분 가량인 듯 하다. (제원상 세탁시간이 제일 짧다)

- 세탁시 220Wh, 탈수 200Wh

- SMART MINI의 경우 표준 수량은 고 33L, 중 22L, 저 14L / MINI38의 경우 1단계 16L, 2단계 21L, 3단계 26L, 4단계 32L (최대 물 사용량은 평균 75L 정도)  
 

3. 삼성 아기사랑 세탁기 (SEW-H350IG / WA-JR309HG)

- 2002년 최초 출시되어 2011년 리뉴얼 된 모델이 나와 있는데, 지금 현재 이 두가지를 함께 팔고 있다.

- 삶음기능 

- 세탁 215Wh, 삶는세탁 2300Wh

- 표준수량 28L, 총 사용수량은 평균 79L. 세탁시간은 직접 사용해 본 결과 저수위 일반 모드로 약 30~35분 가량이 걸렸다.

- 두 모델의 기능상 차이는 잘 모르겠고, 다만 세탁조 뚜껑의 모양이 달랐고 제원상으로는 WA-JR309HG가 고광택 자동차 코팅이 되어 있다고 한다.

- 가격은 SEW-H350IG이 싸다.

- T자형 급수 연결기, T자형 배수 연결기가 있어 한 조의 수도꼭지와 하나의 배수구에 기존 세탁기와 함께 연결할 수 있다.

 

 

● 결정 : 삼성 아가사랑 세탁기(SEW-H350IG)

 

대우일렉 미니는 우선 이뻤다. 그리고 최근 인기있는 제품이라는 점 등에 끌렸다. 그리고 가장 기능도 좋고 전자동세탁기에 충실한 듯 보인다.

그러나 가격이 비쌌고, 벽에 걸지 않고 바닥에 놓을 수 없어 꼭 벽에 걸어야 했다. 벽에 못박고 구멍뚫기가 싫었다. 살다보면 위치를 바꾸고 싶을 때가 있을 듯 한데. (바닥에 놓을 수 있었다면 심히 고려했을지도 모른다.)

 

하이얼 제품은 크기가 작고, 심플하다는 느낌이 들었다. 가격대가 가장 저렴했으며, 세탁시간이 무엇보다 짧았다.(물론 세탁성능은 써봐야 알겠지만)

다만, 중국 가전회사 제품(중국산)이라는 점, 세탁기 같은 백색가전은 고장났을 경우 출장 AS를 부르지 서비스센터로 들고가기는 어려운데 과연 AS대행사인 대우일렉의 서비스가 어떤지 궁금했다. 

 

결국, '삼성'이라는 브랜드 하나를 믿고 아가사랑 세탁기를 선택했다. 삼성 두가지 모델 중 먼저 출시된 모델이 아직 시판하고 있고, 가격도 상대적으로 저렴해서 먼저 출시된 모델을 구입했다. 크기나 제원, 기능 등의 차이가 없고 단지 티나지 않는 부분(뚜껑 디자인, 제품 코팅)에서의 차이만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T자형 급수 연결기도 결정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했다. 대다수의 서민들이 그리 넓지 않은 집에 살테고, 세탁기를 놓을 곳과 수도꼭지도 한정되어 있을 만큼 하나의 수도꼭지에 두대의 세탁기를 연결할 수 있는 것이 끌렸다. 

 

 

위와 같은 모양으로 된 T자형 급수 연결기가 포함되어 있다.

연결된 세탁기는 기존에 있던 우리집 세탁기이며, 아래로 가는 호스는 아가사랑 세탁기로 연결되는 관,

뒤에 연결된 호스는 수도꼭지에 연결된 호스이다.  

 

 

 

 

아가사랑 세탁기 두종류(SEW-H350IG / WA-JR309HG)에서 내가 발견한 명시적인 차이는 상단 뚜껑 아크릴창의 모양이 아기얼굴 모양인가, 좌측과 같은 모양인가의 차이일 뿐. 아기모양 포기하는 대신 그냥 좀 싼거 사고 말지. ㅋㅋ.

(다른 큰 차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세탁 조작 패널의 모습. 좌측은 고수위/찬물/일반세탁 모드에서 걸리는 시간(39분),

우측은 저수위/찬물/일반세탁 모드에서 걸리는 시간(34분). 

시간 차이가 그리 크지 않은 점이 좀 아쉬웠으며,

저수위때 물이 차는 양을 육안으로 살펴보았는데 생각보다 물이 많이 소요되는 느낌이었다.

손빨래로 할 때 보다는 확연히 물이 많이 들 듯.  

 

 

 

스테인리스 세탁조의 모습. 커버는 사진에서와 같이 이중커버로 되어 있다. 삶음기능 사용시 열손실을 막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사진에는 나와있지 않지만 외부커버는 여닫을 때 안전레버가 달려 있어 어린아이들이 커버를 쉽게 열어 세탁조 안으로 들어가는 그런 사고를 막을 수 있다.  

 

 

여하튼 이제 아기빨래로부터 조금 자유로워질 수 있어 뿌듯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