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창고/지식&TIP

[포토샵]특정 색상만 살리기(지정색 외 나머지는 흑백, 컬러추출)-Hue/Saturation 조정기능활용)

by 사진사랑 2013. 4. 16.
반응형

[포토샵]특정 색상만 살리기(지정색 외 나머지는 흑백, 컬러추출)-Hue/Saturation 조정기능활용

 

DSLR이든, 콤팩트카메라든, 미러리스든... 카메라 신제품이 나왔다 하면 특별히 있어봐야 많이 쓰지도 않을꺼면서 괜히 둘러보게 됩니다. 그러면서 찾아오는 지름신을 이렇게 달랩니다.

 

"이 기능 하나 보고 저거 사봐야, 저 기능 몇번 활용 안한다....."

 

맞습니다. 분명 사봐야 그 기능 활용도 안합니다. 똑딱이든 DSLR등 특정촬영모드 기능을 활용할 때가 거의 없습니다. 저는 DSLR은 수동(M), 똑딱이는 사용자 설정(P) 모드로만 찍으니까요.

 

그래도 괜히 땡기는 기능이 하나 있었습니다.

 

특정색상만 살리고, 나머지 색은 흑백으로 처리하는 촬영모드!!! ㅋㅋ

 

이를테면,

 

'사진에서 빨간색 부분만 남기고 나머지는 다 흑백'

'파란색 부분만 남기고 나머지는 다 흑백'

'노란색 부분만 남기고 나머지는 다 흑백'

 

 

이런 식 *^^*

 

 

이런 촬영 모드는 저같은 경우 소니 NEX 시리즈에서 맨 처음 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니콘 등 여러 회사 제품에서도 보이네요. (먼저 이 기능을 채택했거나, 그외 채택되고 있는 타사 제품이 있다면 몰라봐서 죄송합니다. ㅠㅠ)

 

<SONY(소니) NEX-5R 제품 페이지에서 발췌>

 

 

<NIKON(니콘) D5200 제품 페이지에서 발췌>

 

여하튼 위와 같은 기능입니다.

 

저걸 한번 제 컴퓨터에 깔려 잠자고 있는 포토샵으로 연구해본 바, 결국 해냈습니다!! 까먹기 전에 블로그에 정리해 놓습니다.

(제 포토샵 버전은 CS3 버전으로, 매우 옛날 버전임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ㅠㅠ)

 

 

위의 샘플 이미지에서, 빨간색(붉은 계열 색상)만 남기고, 나머지는 흑백으로 변환하는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1. 먼저 포토샵으로 이미지를 불러 옵니다.

 

 

2. 포토샵 메뉴 'Image'-'Adjustments'-'Hue/Saturation'기능을 선택합니다(단축키 Ctrl+U). 그럼 아래와 같은 조정창이 생깁니다.

 

 

3. 'Hue/Saturation'조정창의 'Edit'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Reds, Yellows......가 나오지요? 저는 붉은 계열 색은 남기고, 나머지는 흑백화 하기로 했으므로, Reds외 나머지 색을 차례로 선택해서, Saturation을 모두 최아래값(-100)으로 설정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나머지 색깔도 Saturation값을 -100으로 차례로 설정해 줍니다.)

 

 

4. 완성!!! 붉은색 계열만 남고, 나머지는 흑백이 되었네요.  

 

위의 방법으로, 각각 파란색 노란색 계열만 남기고 흑백으로 남기는 테스트도 해보았습니다. ^^

 

 

 

당분간, 이 기능때문에 다른 카메라가 땡기는 뽐뿌는 막을 수 있겠군요. *^^*

 

반응형

댓글